Ⅴ. 공부기술배우기
1. 월간계획 세우기
月 1. 자신이 계획하고자 하는 달을 정한다. 2. 날짜를 적어 넣는다. 3. 월간계획 순서에 맞추어 한 달을 계획한다.
|
|
|
|
1 |
2 |
3 |
5 엄마생일준비 |
6 |
7 엄마생일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친구와 이마트 |
19 |
20 |
21 |
22 사회수행평가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기말시험준비시작 |
31 |
|
생활 계획을 짤 때, 맨 먼저 할 일은 한달 계획을 세우는 것이에요.
너무 부담 갖지 말고, 생각나는 중요한 굵직굵직한 일들을 적어 보세요. 여러분도 저를 따라 같이 해 봐요.
항상 계획은 한 달이 시작하기 전에 세워야 해요.
6월의 계획을 세운다면, 5월 말이나 늦어도 6월 초에는 세워야겠죠
2. 주간계획 세우기
일주일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주간계획이에요.
주간계획을 잘 짜려면 미리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이 있어요. 먼저 그것부터 확인해볼까요?
1. 주간계획을 세우기 위해, 한 주간에 내가 하는 활동들을 모두 생각해서 적어보세요.
( 예> 잠, 수업, 운동, 식사, 학교 오고가기, 학원수강 등)
①일요일에 다음 한 주를 계획해요!
② 주간 계획은 한 달 전체 또는 최소한 2주 정도를 내다보고 세워야 해요!
특히 아주 힘든 주간이 언제인지를 미리 식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주간 계획이 어떻게 실천되었는지를 평가하여 다음 주의 계획에 반영해요!
※ 주간 계획을 잘 짜기 위해 생각해 두어야 할 사항. 주간계획을 세우기 위해, 한 주간에 내가 하는 활동들을 모두 생각해서 적어보세요.
가) 예시(주간 활동 적어보기)
고정활동 |
생활활동 |
자유활동 |
공부활동 |
학교 수업 학원가기 교회가기 읽기쓰기 |
잠자기 식사 학교 오고가기 |
운동 TV보기 컴퓨터 게임하기 독서하기 공상하기 |
학습 노트정리 시험준비 |
나)
고정활동 |
생활활동 |
자유활동 |
공부활동 |
|
|
|
|
2. 24시간이 기록된 1주일 단위의 생활계획표에 고정활동.생활활동.자유활동 시 간을 순서대로 배정해 보세요.
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일 |
06:00 |
잠 |
잠 |
잠 |
잠 |
잠 |
잠 |
잠 |
07:00 |
식사 |
식사 |
식사 |
식사 |
식사 |
식사 |
잠 |
08:00 |
등교 |
등교 |
등교 |
등교 |
등교 |
등교 |
잠 |
09:00 (1교시) |
수업 |
수업 |
수업 |
수업 |
수업 |
수업 |
식사 |
10:00 (2교시) |
수업 |
수업 |
수업 |
수업 |
수업 |
수업 |
운동 |
11:00 (3교시) |
수업 |
수업 |
수업 |
수업 |
수업 |
수업 |
컴퓨터 게임 |
12:00 (4교시) |
수업 |
수업 |
수업 |
수업 |
수업 |
수업 |
|
13:00 |
점심 |
점심 |
점심 |
점심 |
점심 |
귀가 |
|
14:00 (5교시) |
수업 |
수업 |
수업 |
수업 |
수업 |
|
|
15:00 (6교시) |
수업 |
수업 |
수업 |
수업 |
CA |
|
|
16:00 (7교시) |
수업 |
특기적성 |
귀가 |
특기적성 |
|
|
|
17:00 |
운동 |
운동 |
운동 |
운동 |
운동 |
|
|
18:00 |
식사 |
식사 |
식사 |
식사 |
식사 |
|
|
19:00 |
학원공부 |
학원공부 |
학원공부 |
학원공부 |
학원공부 |
|
|
20:00 |
학원공부 |
학원공부 |
학원공부 |
학원공부 |
학원공부 |
|
|
21:00 |
|
|
|
|
|
|
|
22:00 |
|
|
|
|
|
|
|
23:00 |
|
|
|
|
|
|
|
24:00 |
|
|
|
|
|
|
|
01:00 |
|
|
|
|
|
|
|
02:00 |
|
|
|
|
|
|
|
03:00 |
|
|
|
|
|
|
|
04:00 |
|
|
|
|
|
|
|
05:00 |
|
|
|
|
|
|
|
시간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일 |
06:00 |
|
|
|
|
|
|
|
07:00 |
|
|
|
|
|
|
|
08:00 |
|
|
|
|
|
|
|
09:00 |
|
|
|
|
|
|
|
10:00 |
|
|
|
|
|
|
|
11:00 |
|
|
|
|
|
|
|
12:00 |
|
|
|
|
|
|
|
13:00 |
|
|
|
|
|
|
|
14:00 |
|
|
|
|
|
|
|
15:00 |
|
|
|
|
|
|
|
16:00 |
|
|
|
|
|
|
|
17:00 |
|
|
|
|
|
|
|
18:00 |
|
|
|
|
|
|
|
19:00 |
|
|
|
|
|
|
|
20:00 |
|
|
|
|
|
|
|
21:00 |
|
|
|
|
|
|
|
22:00 |
|
|
|
|
|
|
|
23:00 |
|
|
|
|
|
|
|
24:00 |
|
|
|
|
|
|
|
01:00 |
|
|
|
|
|
|
|
02:00 |
|
|
|
|
|
|
|
03:00 |
|
|
|
|
|
|
|
04:00 |
|
|
|
|
|
|
|
05:00 |
|
|
|
|
|
|
|
3. 이제 공부를 하기 위해 제일 중요한 공부활동 시간을 잡아야 되요.
공부시간을 잡을 때는 몇 가지 원칙이 있어요. 이 원칙에 따라 같이 계획을 세워봐요.
가) 고정, 생활, 자유활동 시간을 배정한 뒤에 남은 시간을 굵은 선으로 테두리하여 합합니다.
나) 이번 주에 해야할 중요한 “과제 목록”을 작성하고 그에 필요한 시간을 배정합니다. 그리고 나서 남 는 시간을 “공부 가능한 시간”이라고 합니다.
다) 각각의 과목에 대한 중요도를 표시합니다. 내가 생각할 때 중요한 순서를 정해 수치로 나타냅니다.
라) 중요도를 기준으로 과목별 예습, 복습 시간을 정합니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부터 필요한 공부시간을 잡으세요.
마) “공부가능시간”중에서 과목별 중요도에 따라 예습, 복습시간을 적절하게 나눕니다. 만약, 이때 필요한 공 부시간이 부족하면 “자유활동시간”에서 공부시간을 확보하세요.
과제 목록 |
과제내용 |
예상 소요 시간 |
순위 |
예습,복습 |
사회 수행평가 |
독도관련 조사하여 발표하기 |
2시간 |
3위 |
예습 1시간 30분 |
수학문제집 ~ 27쪽까지 풀기 |
노트에 해오기 |
1시간 |
1위 |
복습 2시간 |
미술숙제 |
수채화 자화상 그리기 |
3시간 |
4위 |
|
과학시험준비 |
|
2시간 |
2위 |
복습 2시간 예습 2시간 |
영어 예습 |
|
3시간 |
5위 |
|
18:00 |
식사 |
식사 |
식사 |
식사 |
식사 |
식사 |
식사 |
19:00 |
학원공부 |
학원공부 |
학원공부 |
학원공부 |
학원공부 |
약속 |
미술 |
20:00 |
학원공부 |
학원공부 |
학원공부 |
학원공부 |
학원공부 |
약속 |
미술 |
21:00 |
과학예 |
수학예 |
수학복 |
영어예 |
국어예 |
운동 |
게임 |
22:00 |
국어예 |
사회복 |
사회복 |
과학복 |
영어복 |
게임 |
게임 |
23:00 |
영어복 |
국어복 |
국어복 |
국어복 |
수학예 |
수면 |
수면 |
3. 일간 계획 세우기
요일 시간 |
월요일(16일) |
8 |
|
9 |
|
10 |
|
사회 과제물 제출 | |
11 |
|
| |
12 |
|
| |
1 |
|
| |
2 |
|
발표 조모임 | |
3 |
|
| |
4 |
|
| |
5 |
|
| |
6 |
친구만나기 |
7 |
동생선물사기 |
8 |
편지쓰기 |
1) 일간계획
2) 일간계획 수립시 중요한 것(꼭꼭 기억할 것)
가) 오늘 할 일을 머릿속으로만 생각하지말고 직접 적어보기
나) 잠들기 전, 아침시간 10분 정도 투자하여 일일계획 세우기.
다) 기분이 좋아야 공부도 잘 되는 법 휴식, 자유시간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서 계획 세우기
라) 오늘 할 일도 우선순위를 정할 것.
마) 해야 할 일을 작은 단위로 나누기
바) 실천이 가능하게 계획하기
사) 적은 양이라도 매일 공부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계획하기
아) 다이어리를 잘 활용하기
4. 정리하기
자 이제 계획을 다 세웠어요. 중요한 것은 실천해 보는 겁니다.
정리하기 1) 처음 1주일 동안은 계획표대로 해보면서 실천이 가능한지 스스로 점검해 보세요. 매 시간당, 계획대로 실천했으면 O, 실천하지 못했으면 X로 체크해 보세요.
요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일 |
실천 |
○ |
○ |
× |
○ |
× |
○ |
○ |
정리하기 2) 다음 1주일의 계획을 실천 가능하도록 다시 세워보세요.
정리하기 3) 계획표를 복사해서 2장을 만드세요. 한 장은 볼 수 있는 곳에 붙여놓고, 다른 한 장은 가지고 다니면서 매일의 실천 정도를 ○, ×로 표시하세요.
※ 일이 있어 실천하지 못했을 경우에는, 자유시간을 이용해서 보충하세요.
Ⅱ. 학습 환경 관리
먼저, 여러분은 학습환경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한번 체크해 보세요.
1 |
공부할 때 다른 사람으로 인해 방해를 받는다. |
|
2 |
공부를 하려고 하면 공부와 관계없는 것들이 생각난다. |
|
3 |
공부할 때 녹음기, TV, 라디오 소리가 들린다. |
|
4 |
공부할 때 전화벨 소리가 들린다. |
|
5 |
공부할 때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이야기 소리가 들린다. |
|
6 |
공부하는 중간에 너무 많이 쉰다. |
|
7 |
공부와 관계없는 일에 몰두한다. |
|
8 |
공부 대신에 전화나 인터넷 게임으로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 |
|
9 |
공부 대신에 창이나 문을 보며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 |
|
10 |
공부와 관련 없는 다른 것들을 생각하느라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 |
|
11 |
|
|
12 |
공부방 온도와 공기가 좋지 않다. |
|
13 |
공부방 가구와 조명이 좋지 않다. |
|
14 |
필요한 학습도구가 여기 저기 널려 있다 |
|
15 |
공부방과 책상 위 등은 깔끔하게 정리해 둔다. |
|
16 |
친구들과 논다고 숙제나 공부를 하지 못할 때가 있다. |
|
17 |
공부 도중에 다른 사람과 얘기하느라고 시간을 많이 보낸다 |
|
18 |
텔레비전을 보거나 음악을 듣느라고 공부를 하지 못할 때가 있다. |
|
19 |
학원을 많이 다니기 때문에 공부할 시간이 항상 모자란다. |
|
20 |
몸이 약해 지각이나 결석, 조퇴를 할 때가 있다. |
|
21 |
선생님이 무서워서 학교에 가기가 싫고 수업시간이 되면 겁이 난다. |
|
22 |
선배들이나 힘센 친구들이 자주 괴롭힌다. |
|
23 |
컴퓨터가 책상 주변에 있다 |
|
24 |
침대가 책상 주변에 있다 |
|
25 |
동생이나 형(오빠, 누나, 언니)이 자주 들락거린다. |
|
26 |
오늘 해야 할 공부나 일을 “내일 하지” 하고 미루는 일이 많다. |
|
27 |
친구들이 자주 찾아온다. |
|
28 |
인터넷 게임에 한 번 몰두하면 스스로 빠져 나오기가 힘이 든다 |
|
29 |
부모님께서 자주 싸우신다 |
|
30 |
|
|
1. 학습환경관리란?
학습환경은 눈에 보이는 환경만 있는 것은 아니다.
(가)심리적 환경 : 심리적 환경이란 학습자가 자기 자신에 대한 열등의식, 패배감, 자괴심, 부정적인 사고를 갖는데 있다. 이러한 심리적 환경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은 작은 성취감을 얻는데 있다. 그리고 주변에서 칭찬과 성취한 것에 대한 작은 보상을 주면 부정적인 사고에서 탈출할 수 있다. 다만 칭찬은 자주 하되, 학습자와의 보상약속을 너무 많이 자주하면 역효과를 얻을 수 있다.
①심리적 환경관리는 모든 일에 “나는 할 수 있다”“하면 된다”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갖도록 하자.
② 공부에 대한 목표를 명확히 세우고 => 하루 또는 일주일 동안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 적인 활동계획을 세운 뒤 지켜서=> 나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자!
③ 자기 자신에게 부정적인 주술을 외우기보다는 공부를 시작하기 전, “ 난 할 수 있다” 라고 크게 열 번 정도 외치는 것도 효과가 있다. 즉, 자기 암시를 각인시켜 “할 수 있다”는 자신 감을 갖게 한다.
④ 큰 목표치를 정하여 이루지 못하는 것보다는 학습자의 능력에 맞추어 할 수 있을 정도의 ‘작 거나 적정한 목표치“를 정한다.
⑤ 목표치에 도달되거나 달성되면 조금 더 높은 목표치를 정하여 학습 강도를 높여 나간다.
(나)물리적 환경:
1. 공부방의 조건
가) 공부 잘 되는 방은 따로 있다. 대수롭지 않다는 공부방의 환경이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저 울질한다. 바꿔보자. 공부방 환경을..
① 책상 위나 책상 앞에 무언가 많이 올려져 있으면 집중력이 떨어지므로 책상 위를 깨끗하게 정리한다.
② 책장은 책상 옆에 별도로 두는 것이 좋다.
③ 푹신한 의자보다는 조금 딱딱한 의자가 좋다. 의자가 편하면긴장감이 떨어지 고 졸음만 오기 쉽다.
④ 컴퓨터가 눈 앞에 보이면 자꾸 켜고 싶으므로 책상 앞에 앉았을 때 눈에 보 이지 않는 곳으로 옮긴다. 컴퓨터의 위치는 마루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좋다.
⑤ 침대 혹은 잠자리는 책상 뒤에 두는 것이 좋다. 졸리면 자고 싶은 것이 인간 의 본능이므로 눈에 띄면 자연스럽게 눕고 쉽어 진다. 그리고 책상의 위치는 문과 창문 쪽으로 두지 말고 벽 쪽으로 둔다. 문과 창문 쪽은 주위가 산만해진다.
⑥ 책상 위에 별도의 조명이 있을 때 집중력이 높아진다. 조명의 위치도 그림자가 생 기지 않도록 왼쪽 뒤편에 두면 좋다. 전구는 흰색보다는 노란색을 띈 전구가 좋다.
⑦ 책상 앞에 다른 것은 모두 떼고(연예인 사진 등), 나를 잘 이끌어 줄 수 있는 글 이나 명언만을 붙인다.
나) 좋은 공부방이란?
▪가능한 집안에서 공부가 가장 잘 될 수 있는 장소로 선정해야 한다.
▪구석진 방, 후미진 방을 선택합니다.
▪외부의 소음에서 가장 먼 곳, 온도가 적당(20℃)하고 통풍이 잘 되는 방을 선택합니다.
▪공부와 관련 없는 것 (영화포스터, 연예인 사진 등) 은 모두 치웁니다.
▪가구는 적을수록 좋습니다. (특히 책상 주변은 복잡하지 않게 배치합니다.)
2. 소리의 유혹 : 공부를 하려해도 유혹하는 소리가 너무 많이 들린다.
소리의 유혹에서 벗어날 방법
▪소음이 많이 들리는 시간인 오후 4:30˜7:30 사이는 피하고 조용한 시간을 택하여
공부합니다.
▪공부를 할 때는 다른 사람에게 공부를 하고 있는 것을 알려 조용히 해 주도록 협조를
구합니다.
▪공부를 하는 도중은 가급적이면 전화를 받지 않습니다.
3. 학습도구
좋은 등산장비가 있으면 산에 오르는 것이 훨씬 더 쉬워집니다. 마찬가지로 공부하는 데도 적절한 장비, 학습도구가 필요합니다.
가) 노트와 교과서, 참고서는 필수도구입니다. 사용 후에는 반드시 제자리에 넣어 두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나) 노트나 교과서 참고서를 아무 곳이나 두지 말고 서류함을 여러 권 준비하여 과목별 노트나 교과서, 참고서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둔다. 서류함은 색상별로 구입하여 사용하면 좋다. 그리고 클립이나 집게는 시험지를 과목별로 나누어 보관하는데 좋다. 작은 수첩이나 메일머지를 준비하여 예, 복습 때에 날개를 붙이는데, 사용하며 특히 생각날 때마다 하나 씩 적어 놓는다.
정리하기
1. 학습환경 관리란?
▪공부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을 최대한으로 줄여서 공부가 잘 될 수 있게, 좋은 학습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2. 심리적 환경관리 기술
▪모든 일에 할 수 있다! 하면 된다!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실현가능한 목표를 세운 뒤,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서 나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자!
3. 물리적 환경관리 기술
집안에서 공부가 가장 잘 될 수 있는 장소로 공부방을 만들자!
조용한 시간에, 다른 사람에게 협조를 구해서 조용히 공부하자!
적절한 학습도구를 준비해서 적절히 활용하자!
(다)사회적 환경
지역 내에 유해환경을 학부모들이 연대하여 개선해 나간다.
Ⅲ. 수업참여 기술
1.수업참여기술이란: 수업 내용을 이해하여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과 관련된 학습기술을 말한다.
▪수업참여는 사랑이다 : 왜, 서로 들어 줘야 하기 때문, 연인끼리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듯 학생과 선생님은 서로의 이야기에 집중해야 한다.
▪ 학교 수업에 임하는 태도
|
내 용 |
체 크 |
1 |
수업 시작한 뒤에, 책을 꺼낸다. |
|
2 |
수업 전에 배울 내용은 간단하게 훑어 본다. |
|
3 |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을 잠시 살펴보거나 떠올려 본다. |
|
4 |
나는 종종 잡념과 다른 걱정으로 수업시간을 보내기도 한다. |
|
5 |
선생님의 옷차림이나 말투에 자주 신경을 쓴다. |
|
6 |
선생님과 눈을 자주 마주치거나 고개를 끄덕이는 표시를 한다. |
|
7 |
알고 있는 내용이라도 열심히 듣는다. |
|
8 |
주변 친구들이 수업 중에 소곤거리면 수업 후에 좋은 말로 얘기해준다. |
|
9 |
선생님의 설명을 굳이 적지 않아도 기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
10 |
선생님의 질문이나 학생들이 토론을 하면, 누군가 말하겠지 하며 조용히 있는다. |
|
11 |
난 종종 선생님의 설명이나 친구의 발표시간에 끼어 들기를 좋아한다. |
|
2. 수업참여 기술의 종류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방법에는 크게 수업 전 기술과 수업 중 사용해야 할 기술이 있다.
1) 수업 전 기술 : 지난번 배운 내용 잠깐 살피기 ( 복습 하기 )
2) 수업 도중 기술 :
▶ 마음으로는…
- 열심히 들으려고 다짐하며 노력하기
- 산만해지면 자기 지시 내리기! (마음속으로나 작은 목소리로 자기 이름을 부르며 자기 자 신에게 자신이 명령을 내린다= 자기 암시)
▶ 몸과 머리로는…
- 심리적 다이아몬드존에 들어가기
심리적 다이아몬드란? 수업 중에 선생님과 원활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사각지대 안으로 들 어가는 것을 말한다.(즉, 즐겁게 수업분위기에 젖어들거나 녹아들어야 한다.)
▪선생님과 눈 마주치기 ▪선생님 말씀을 진지하게 듣고 있다는 반응을 적극적으로 나타내 보일 것. (마음속으로 아 그렇구나. 혹은 쌤 잘 알겠어요. 등등) ▪선생님의 말씀을 책이나 노트의 여백에 메모하면서 경청하기 ▪토론과 집단활동에 적극 참여하기 |
- 흐름과 선생님의 신호어 파악하기 (밑줄 친 것이 신호어)
선생님들은 수업의 흐름을 알려주기 위해 중간 중간에 다음과 같은 언어를 사용한다. 따라서 이러한 신호어 뒤에는 좀 더 주의를 기울려야 한다.
수업의 흐름을 보여주는
도입/ 요약 : 시작할 때나 내용을 간추릴 때에는
도입 - 오늘 배울 내용은, 오늘 토의할 내용은
요약 - 요약해서 말하면, 결론적으로
비교와 대조 : 두 가지 이상의 비슷한 점이나 다른 점을 이야기 해 줄 때
비교- 마찬가지로, 유사하게, 동일한 방식으로, 똑같이
대조- 그러나, 반면에
원인,/결과/문제 해결책 :그러므로, 결과적으로, 왜냐하면, 따라서,
- 선생님들의 중요한 내용 제시방법 찾기
( 이것이 공부 잘하는 학생과 못하는 학생의 차이점)
수업 중에 요점이나 핵심을 칠판에 적는다.(이때 꼭 받아 적기)
설명을 천천히 하거나 쉬는 시간을 준다.
중요한 정보를 강조할 때는 목소리의 톤이나 높낮이를 바꾼다.
신체언어를 사용하거나 이동한다.
시각적인 자료나 매체를 ( 비디오, 실물화상기, OHP, DVD 등등) 통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교과서의 내용이나 페이지를 지적한다.
시험에 나올 거라고 예고한다.
- 중요한 내용 필기하기. ( 이거 하지 않는 사람이 꽤 많지요!)
수업 중 , 메모한 사람과 메모하지 않은 사람과의 기억의 차이는 꽤 크다.
메모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이다. 반드시 메모를..메일머지를 이용하여 노트나 교과서에 붙인다.
산만해 지는 이유 |
해결 방안 | |
1 |
친구들이 꼬셔요! |
전달법을 활용하기 : 미안하지만, 나는 수업시간에 말하는 것이 부담스럽네. |
2 |
선생님 수업이 따분해요 |
판단하지 않고 적응하기 : 비판하지 말구, 일년동안 즐거우려면 적응해. |
3 |
시끄럽고 자리가 마음에 안들어요 |
무시하고 집중한다. |
4 |
할 일과 개인문제에 대한 생각이 자주 든다 |
자기 -지시하기(자기 암시) , 메모하기 난 집중할 수 있다! 난 집중할 수 있다. |
5 |
배고프고 졸려요 |
아침먹기(간식먹기), 쉬는 시간에 복도 걷기 |
6 |
선생님이 싫어요 |
선생님의 장점 생각해보기 선생님과 친해지기 음..선생님은 웃는 모습은 보기 좋아. . 잘 웃으시니까..등등 |
7 |
과목이 싫고 왜 배우는지 모르겠어요 |
과목을 좋아하려고 노력하기 과목이 내게 주는 의미 생각하기 |
8 |
수업내용이 어려워요 |
철저하게 예습하기 미리 한 번 읽어보자구 이건 뭔 말인지 모르겠네..체크..내일 선생님에게 물어봐야지 |
9 |
집중이 않되고 충동적인 생각이 들어요 |
체력보강, 자신의 마음을 조절하기 |
3. 주의 산만의 원인과 해결책
수업에 참여하는 기술을 알고 있더라도, 수업에 집중하기가 쉽지 않지요? 수업장면을 한번 엿볼까요? 왜 수업에 집중이 안될까요?
Ⅳ. 읽기 기술
|
내용 |
체크 |
1 |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에 강조하는 표시(밑줄 긋기 등)를 하며 읽는다. |
|
2 |
읽은 내용(소주제)에 대해 잠시 생각한 후에 다음 내용을 읽는다. |
|
3 |
책을 읽을 때는 글자를 읽느라 바빠 무슨 내용인지 생각할 틈이 없는 경우가 많다. |
|
4 |
문단간의 관계성을 생각하지 못하고 그냥 쭉 읽어 내려간다. |
|
5 |
읽은 내용을 나의 말로 요약해 보려고 노력한다. |
|
6 |
읽은 직후 그 내용이 무엇인지를 기억하지 못할 때가 있다. |
|
7 |
자주 나오는 단어나 용어에 주의를 기울인다 |
|
8 |
문단의 첫 문장이나 끝 문장을 세심하게 읽는다. |
|
9 |
책을 읽으면서 앞뒤 내용을 서로 연결해서 생각해 본다 |
|
10 |
내용을 읽기 전에 소제목이나 표, 그림, 연습문제 등을 먼저 훑어 본다 |
|
11 |
긴 문장을 읽고 나면 한마디로 요약하는 것이 불가능하게 여겨진다. |
|
12 |
왜냐하면이나 예를 들면과 같은 삽입구를 잘 살펴본다. |
|
13 |
내용을 읽고 나서, 내가 파악한 내용이 정확한지를 생각해 본다. |
|
14 |
중요한 내용에는 굳이 밑줄을 치지 않아도 내용을 파악하는데 큰 문제는 없다 |
|
15 |
읽으면서 여백에 메모를 하는 두 가지 일은 더 집중이 안된다. |
|
16 |
단원의 제목이나 소제목에 표시한다. |
|
17 |
문장을 다 읽기 전에 강조하는 표시나 밑줄 긋기를 한다 |
|
18 |
표시해 두었던 내용을 시험 보기 직전에 다시 살펴보면 이해가 잘 안 된다 |
|
19 |
시험 준비를 할 때, 표시되어 있지 않은 부분들은 다시 읽지 않는다. |
|
20 |
단원의 제목이나 소제목은 읽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
|
책 읽는 방법도 하나의 기술입니다. 컴퓨터 수리공이 컴퓨터 수리 기술을 가지고 있고, 가수 '비'가 클럽에서 춤 잘 추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말이지요.
1. 여러분의 읽기 습관은 어떠 한가요? 평소 자신만의 글읽기 버릇이나 습관, 혹은 비법이 있다면 친구들과 이야기 해 봅시다.
가. 읽기기술
①글을 읽으면서 중요한 내용에 밑줄 긋기
② 읽은 내용을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말해보기
③ 읽은 내용을 기초로 그림이나 도표로 나타내 보기
④ 글을 읽는 중간 중간에 읽은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하기
나. 읽기의 5단계
1단계 : 가볍게 훑어보기
자, 이제 본격적인 읽기의 5단계에 대해 알아봅시다. 책 읽기는 등산하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어요.
여러분의 등산 경험을 떠올리며 읽기 기술을 이해해 봅시다.
산 전체의 윤곽을 보는 것처럼 쓰윽~ 둘러보는 것을 말해요.
① 굵은 글씨로 된 책의 제목을 읽는다
② “교과서 앞 부분에 나오는 학습개요와 학습목표, 뒷 부분에 나오는 학습정리는 훌륭한 요약 파일입니다.
③ 책의 첫 문장에는 대체로 중심문장이 들어있다.
2단계 : 질문하기
산의 중간 중간에 무엇이 있나 하고 지도를 살펴보듯이 책 내용에 대해 의문을 가져 봅시다. 의문형으로 바꾸어 보면
중점적으로 읽어야 할 부분이 보인답니다.
1) 큰 제목과 소제목을 의문형으로 바꾸기
ㅁ(다음 글의 일부를 보고 내용을 의문형으로 바꾸어 봅시다.)
예) 조선의 발전과 문화의 융성 →조선은 어떻게 발전하였는가?
→ 조선은 어떻게 건국되었는가?
2) 학습목표나 학습문제, 학습활동 등을 의문문으로 바꾸기
예1) 백제의 멸망→백제는 언제 어떻게 멸망하였는가?
예2) 우리나라의 자연환경→우리나라의 위치. 지형 등의 특색은 어떠한가?
예3) 유수의 작용→ 유수의 작용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3단계 : 읽기
본격적으로 산을 등산하며 세부적인 모습을 음미해 보는 것과 같은 것이다.
① 질문을 기억하기
② 한 문단씩 끊기
③ 노트여백 활용하기
④ 밑줄 긋기
⑤ 이 밖에도, 읽고 있는 단락을 주의해서 읽으면서 그 의미를 잘 파악 해 봅니다.
4단계 : 외워서 말하기
산을 내려와서 등산하며 지나왔던 지점들을 떠올리듯이 먼 곳을 응시하며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생각해 봅니다.
생각이 잘 나지 않으면 재빨리 책을 다시 한번 훑어 봐도 한 번은 모른 척 해줄게요!
외워서 말하는 요령
① 일단, 책에서 눈을 뗀다
② 앞에서 했던 질문에 대한 답을 한다
③ 이해한 내용을 자신의 언어로 표현한다
④ 내용에 대한 적절한 예를 들어본다
5단계 : 복습하기
(공부를 잘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 오늘 배운 것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
산 정상에서 산 전체를 한 눈에 바라보며 "야호~"를 외쳤던 여러분의 모습을 떠올려 보세요. 읽고 지나갈 것이 아니라
읽고 난 후 마음속에 잘 정리해 두어야 오래오래 기억에 남겠죠?
복습의 요령 4가지
①3문장을 찾으라.
핵심만 3-4문장으로 요약하기
②소주제별로 핵심적인 내용을 암송해 보기
③ 연습문제를 지나치지 말자. 단원의 끝부분에 있는 연습문제 풀어보기
④ 직접 시험문제를 출제해 보자. 시험에 나올만한 문제를 직접 뽑아서 답을 써 보기
http://www.we7942.or.kr
강사 이명균의 홈페이지 주소 : http://www.wonderful21.com.ne.kr Email Address(이메일 주소) : 12mglee@hanmail.net 018-595-1359 |
2005. 진로교육
올바른 진로 선택을 돕는 학부모의 역할
일 시 : 2005. 5. 3. 10:00~13:30
장 소 : 경상남도하동교육청 교육관
대 상 : 하동교육청 관내 학부모
강 사 : 이명균(하동중앙중학교 인성교육부장)
하 동 교 육 청
강사 이명균의 홈페이지 주소 : http://www.wonderful21.com.ne.kr Email Address(이메일 주소) : 12mglee@hanmail.net 018-595-1359 |
'삼사반'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7년 8월1일 약수암등산 (0) | 2007.08.01 |
---|---|
나현아 효경아 참 멋있는 등산로 였지. (0) | 2007.07.31 |
2007년 칠월의 일기- 얼굴에 자신이 없어서 (0) | 2007.07.21 |
7월 7일의 교실 풍경-기말시험을 끝내고 (0) | 2007.07.07 |
울반의 기록들 - 아름다운 꽃 (0) | 2007.06.17 |